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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> > 경찰에 적발된 허위매물 피해 사례다. 유튜브에서도 허위매물 피해를 줄여주는 콘텐츠가 인기다. > > 인기 드라마 ‘천원짜리 변호사’에도 등장했다. 지난해 대선 때는 공약으로까지 나왔다. 그만큼 피해가 심각해서다.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이 집중 단속에 나서지만 근절되지 않고 있다. > > 허위매물 피해사진 확대 > 2021년 올라온 허위매물 근절 청원과 피해 예방에 나선 시민단체 서명운동 [사진출처=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 캡처, 엔카닷컴, 자동차시민연합] > 정부가 다시한번 허위매물 근절을 위해 나섰다. 국토교통부는 오는 5월31일까지 중고차 허위매물 특별단속기간을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. > > 이번 특별단속은 중고차 매매업체 30% 이상이 소재한 서울·경기·인천 지역이 대상이다. > > 허위매물로 피해를 경험하였거나 불법 광고 또는 미끼매물이 의심되면 대국민 민원포털인 ‘국민신문고’에서 ‘민원신청’란을 통해 신고하면 된다. 국민신문고 이용이 어렵다면 지자체 콜센터(전화번호 120)로 신고할 수 있다. > >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9일 서울 강서구 매매단지에서 열린 허위매물 근절방안 간담회에서 “자동차는 국민들의 재산 중 부동산 다음으로 고가의 재화인 만큼 허위매물 근절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”며 “허위매물은 다양한 경로로 유통돼 정부의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, 중고차 허위매물 피해·의심 사례의 신고가 필수”라고 말했다. > > 헐값·싼값에 유혹한 뒤 강매 > > 허위매물사진 확대 > 허위매물 자료 [출처=현대캐피탈] > 허위매물은 한마디로 가짜 중고차다. 실제 있지도 않은 매물이다. 폐차 수준의 침수차나 사고차를 비싼 값에 강매할 때 미끼로 사용하는 중고차도 허위매물에 속한다. > > 허위매물 사기꾼들은 ‘헐값’이나 ‘싼값’을 미끼로 소비자를 유혹한 뒤 협박·강매, 감금·폭행을 일삼는다. 대출 사기로도 이어진다. > > 피해는 심각한 수준이다. 경찰에 붙잡힌 것은 빙산의 일각이다. 보복이 두렵거나 증거가 부족해 신고하지 못하는 피해자들도 많다. > >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4월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심각성을 알 수 있다. > > 소비자원은 2021년 10월20일부터 11월30일까지 수도권 소재 중고차 판매자 105명과 1년 이내 중고차를 구입한 성인 50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. > > 설문 결과,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중고차 시장의 문제점으로 ‘허위·미끼매물’을 가장 많이 꼽았다. > > 소비자주권시민회의가 2년전 발표한 ‘중고차시장 완성차 업체 진입 관련 소비자 설문 결과’에서도 허위매물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. > > 응답자 중 54.4%가 중고차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은 ‘허위·미끼 매물’이라고 대답했다. > > 허위매물사진 확대 > 허위매물 규제 강화 등 중고차 거래 개선이 필요하다. [사진출처=소비자원] > 허위매물 실태가 밝혀진 적도 많다. 경기도는 지난 1월 허위매물을 올려놓은 것으로 의심되는 온라인 중고차 판매사이트 17개를 적발했다. > > > 도는 지난해 3~12월 빅데이터 전문기관에서 구축한 중고차 판매사이트 비교 자료 분석과 국교부 협업, 손님을 가장한 ‘미스터리 쇼핑’ 등을 통해 해당 사이트들을 추렸다. > > 17개 사이트의 매물 570대를 조사한 결과, 평균적으로 주행거리를 4만1995㎞ 줄이고, 가격도 정상 시세의 36.3% 수준으로 낮춰 광고했다. > > 경기도가 지난 2020년 진행한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 조사에서는 매물 95%가 허위매물로 밝혀졌다. > > 조사대상 매물 3096대 중 중고차 상사명의로 소유권 이전 뒤 매매상품용으로 정식 등록된 차량은 150대(4.8%)에 불과했다. 나머지 2946대(95.2%)는 허위매물인 셈이다. > > 판매가격과 주행거리를 확인한 결과, 중고차 판매자가 게시한 가격은 평균 748만3000원 수준이나 실제 취득가액은 평균 2129만6000원으로 2.8배 비쌌다. > > “싸고 좋은 차 없다” 알면 피해예방 > 소비자사진 확대 > 중고차 소비자 주의사항 [출처=소비자원] > ‘싼값’을 앞세워 치고 빠지는 방법으로 소비자를 속이는 허위매물은 중고차 시장 고질병이라 불릴 만큼 근절하기 어렵다. 원희룡 장관이 정부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말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. > > 소비자들의 현대차, 기아 등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반기는 것도 허위매물과 같은 피해가 속출하고 있어서다. > > 현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허위매물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스스로 조심해야 한다. 번거롭지만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. > > 우선 헐값·싼값에 흔들리지 않으면 된다. ‘싸고 좋은 차’를 일반 소비자가 중고차 시장에서 살 가능성은 사실상 제로(0)다. > > > 가격이 너무 싸다면 사고나 고장 등 딜러가 감춘 다른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. > > 혼자서 수십 대의 매물을 올린 딜러도 의심해야 한다. 자금 문제 때문에 한 명이 매물 수십 대를 보유하기 어렵다. > > 게다가 딜러들이 중고차를 매입할 때 빌리는 ‘재고금융’ 금리도 올랐기 때문에 보유 매물은 더 적다. 대부분 혼자서 수십 대를 구입할 돈도 없고 주차해 둘 곳도 없다. > > 매물 사진이나 소개란에 적혀 있는 중고차 시장 정보와 판매자(딜러)의 지역 정보가 달라도 가짜 매물일 수 있다. 딜러들은 주로 해당 지역 매매시장에 소속돼 활동하기 때문이다. > > 허위매물사진 확대 > 허위매물 감별 포인트 [사진출처=엔카닷컴] > 딜러와 만났을 때 사려던 차가 방금 팔렸다며 다른 차를 권유한다면 그 자리를 바로 떠야 한다. > > 실제 통화한 딜러가 아닌 다른 딜러가 나와도 사기 피해를 입을 수 있다. 부득이한 상황으로 통화한 딜러가 나오지 못할 수도 있다. 하지만 조금이라도 낌새가 이상하면 바로 자리를 벗어나는 게 상책이다. > > 딜러가 종사원증을 패용하고 있지 않다면 상종하지 않는 게 좋다. 중고차 매매를 하려면 종사원증을 발급받아야 한다. > > 종사원증을 잃어버렸다거나 주머니에게 꺼내 잠시 보여준 뒤 다시 감추듯 넣으면 사기꾼일 가능성이 있다. > >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‘자동차 365’ 사이트로 실 매물 여부도 파악할 수 있다. 사이트에 접속해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. 정식 딜러 여부도 알 수 있다. > > 임기상 미래차타기자동차시민연합 대표는 “헐값·싼값 유혹에 흔들리지만 않아도 허위매물 피해를 상당부분 예방할 수 있다”며 “만약에 피해를 입었다면 직접 해결하려다 협박·강매로 더 큰 고통을 겪을 수 있으므로 시민단체에 도움을 요청하는 게 낫다”고 조언했다. > > 임 대표는 “시민단체 차원에서 중고차 피해신고센터를 자율적으로 운영해 소비자 보호 운동과 캠페인도 전개할 계획”이라고 덧붙였다 >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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